티스토리 뷰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무엇일까?


11월이 지나 겨울철이 되면 특히나 가래가 많이 생겨 인후에 불편감을 느끼게 되며, 목구멍과 가슴에도 쓰린 증상이 느껴진다. 가래가 나오면, 일상적 생활에 불편한 감이 많이 있다. 도대체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래는 폐나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물질인데 호흡기에 나쁜 물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는 여러가지다. 보통은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호흡기질환인 감기나 폐렴으로 인식하지만 스트레스와 건조한 환경도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알려 졌다. 







가래의 색깔에 따라 원인 질환을 구분할 수 있는데 어떠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느냐에 의해 색깔이 달라진다. 감기일 때의 가래는 다소 노랗다. 백혈구와 세균이 싸운 잔해가 섞여서 노란 가래가 나오는 것이다. 녹색이나 피가 썩인 경우 폐렴이나 폐결핵일 수 있으니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한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스트레스와 수분 부족인 경우가 흔하다. 스트레스에 따라 자율신경계가 자극될 경우 가래가 많아 질수 있고, 건조함으로 인해 목을 보호하기 위해 가래가 많이 나오기도 한다. 입으로 호흡하는 때에도 입안이 쉽게 건조해져 물을 충분히 마셔야 가래에 좋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나쁜 공기나 담배연기를 꼽을 수 잇다. 객담이 기도를 통해 유입하는 이물질을 배출하려 하기 때ㅐ문에 공기가 나쁜 곳에서 가래가 많이 생긴다. 또한 담배연기나 먼지가 많은 경우 다양한 이물질이 목으로 침투하여 가래가 많이 생기는 이유로 작용하는 것이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의 대표적 예가 바로 감기다. 감기의 원인으로서 바이러스를 몸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계속적으로 분비물인 가래가 나오는 것이다. 이때 가래의 양이 너무 많거나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때에는 감기 외의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잘 파악하였다면, 가래가 많이 나오는 환경을 피하고,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만들어 생활해야 한다. 특히 가래가 많이 나오는 사람은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