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TX란 뜻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일산 킨텍스에 세워지는 오피스텔이며, 아파트며, 건축물이 올라가고 있다. 이 모든 건축물의 분양광고에서 하나같이 빠지지 않는 단어가 있다. 바로 GTX다. GTX의 역으로 킨텍스역에 생겨 향후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으며, 이것이 이 지역의 건축물의 가치를 올려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올라가고 있다.

GTX란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를 따 만든 단어로, 풀이하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뜻한다. 수도권 지역의 교통시간과 서울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기획된 교통정책이다. 

GTX란 뜻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만큼 GTX의 노선도 경기도와 서울, 인천 등을 연결하여 수도권 내에서의 이동시간을 줄이는데 큰 효과를 낼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다.

GTX의 노선은 크게 세 갈래다.

1. 고양 킨텍스에서 동탄신도시까지

2. 의정부에서 군포, 금정까지

3. 인천 송도에서 청량리까지

위 GTX의 3개노선 총 연장길이는 145.5km로 계획되어 있다. 3개 노선 중 사업적 타당성이 높다고 평가받은 고양 킨텍스에서 동탄신도시 노선을 먼저 추진할 계획이다.

GTX의 속도는 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여 기존 삼성에서 일산까지의 소요시간을 83분에서 22분으로 줄일 수 있다고 알려졌다.

GTX가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되어 3개노선이 완공되면, 이전과는 다른 수도권의 생활지도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